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상품정보 자료실

상품정보 자료실

고객님들께 유용한 자료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Ökotest 를 아시나요? (2) 외코 테스트의 결과
작성자 (ip:)
  • 작성일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22
평점 0점

화장품, 세제, 냉동식품, 젖병, 보험, 인증서 등등, 1992년부터 만 여개의 제품에서 유해물질 함유 여부 및 품질을 테스트해 온 외코 테스트의 현미경 안에 잡혀들지 않은 제품은 거의 없다. 그 중에는 독일에서 알러지 발생요인 1호인 니켈이 법적으로 허용하는 것보다 50배나 더 방출되는 유러화 동전이나 소량만 들어 있어도 사람과 동물의 면역체계와 호르몬 체계를 훼손시킬 수 있는 주석 유기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유러 화폐, 또는 아크릴아미드, 살모넬, 니트로펜이나 니트로푸란 등으로 오염된 치킨 너겟 같은 식품 등, 외코 테스트가 그 동안 추적한 스캔들의 리스트도 길고, 비로소 공론화시킨 테마도 많다.

선별제품의 시사성, 조사의 치밀성, 테스트의 중립성, 엄정성 그리고 투명성으로 인해 독일뿐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 최고의 신뢰성을 획득한 외코 테스트의 제품검사 결과가 유럽에서 생산 및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막대하다. 외코 테스트의 검사결과에 따라 생산업체는 유해물질이 들지 않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대체 원료와 대체 기술을 채택하게 되고, 소비자는 공급되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의식있는 소비를 하게 될 뿐 아니라, 건전한 산업구조를 창출해 가는 강력한 감시기구가 된다. 그러므로 테스트의 대상을 선정하는 데 있어 조금의 타협도 허용치 않는 외코 테스트가 한편으로는 수많은 상을 수상했을 뿐 아니라, 다른 한편으로는 고소를 많이 당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외코 테스트에 대한 대중매체와 소비자의 신뢰와 지지는 매체의 관심과 외코 테스트의 테스트 결과가 좋다는 사실이 결정적인 광고멘트로 설득력을 얻는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다.

즉, „외코 테스트“ 紙가 판매되는 첫날, 약 2천 여 인쇄물편집실과 DPA, Reuter, AFP 같은 뉴스통신에 보도자료가 전달되고, 30개 방송사에 방송자료가 우송된다. 외코 테스트 본사를 찾아오는 외부의 촬영팀만도 한달 평균 6개에 달하고, 정기적으로 함께 일하는 방송사만도 15개나 된다. 2003년 9월의 경우 총 116개의 티브이물을 3천 3백만 시청자가 보았으며, 라디오 방송사를 위한 라디오물이 66개 제작되었다.

지금은 한국에서도 외코 테스트의 이름이 조금 알려져 있지만, 유럽 시장 전반에 걸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외코 테스트가 한 제품의 품질을 어떻게 테스트하는지는 모를 것이기에, 한 예를 들어 소개하고자 한다. 제품마다 테스트 항목이나 내용이나 실험이 다를 수밖에 없음은 물론이다.

테스트가 발표되기까지의 수순: 계절별로 소비가 증가하거나 광고가 많이 되는 제품 혹은 그때그때 크게 논란이 되는 제품을 선정해서, 법적 기준이나 학술적 사실에 대한 집중적이고 오랜 시간에 걸친 조사가 이루어진 다음 제품을 구매한다. 그 다음, 유해물질의 함유 여부를 알기 위한 재료분석을 위해서는 잘게 쪼개고, 성능 및 기능 테스트를 위해서는 온전한 형태로 제품을 여러 독립된 실험실에 보낸다. 결과가 나오면 학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평가가 이루어지고, 잡지가 발간되기 전에 테스트 결과를 생산자에게 미리 통보해 그에 대해 입장표명을 할 기회를 준다. 생산자들의 입장표명이나 반응 또한, 테스트 과정과 기준 및 평점의 의미와 함께 테스트 보고서 형식으로 잡지에 발표한다.

2005년 1월에 출간된 2005년형 연감에 발표된 대표적인 20가지 제품 중에는 맥주, 디지털 무선전화기, 가습기, 란도셀과 베이비 크림, 젖병, 아기옷 등 각종 유아 관련한 제품들이 들어 있다. 다음은 그 중 유모차에 대한 테스트 보고서를 간추린 내용이다.

일반적인 시장동향: 기복이 있는 지대에서도 잘 나가는, 세 발짜리 스포츠형 유모차의 인기가 조금은 수그러 들었지만 여전히 잘 팔리고 있다. 도시에서는 가볍고 방향을 바꾸기 쉬운 유모차와, 탄력이 좋고 바퀴에 공기를 넣은 네 발짜리를 많이 찾는다.

테스트 제품의 수와 가격: 200 ~ 540 유로 가격대의 유모차 총 13개를 실험실에 보냈는데, 그 중5개는 세 발짜리, 8개는 버기나 스포츠형 혹은 콤비였다.

결과: 그 중 1개가 „우수(2)“, 2개는 „만족(3)“, 4개는 „양호(4)“, 5개는 „불량(5)“, 그리고 1개가 „불가(6)“ 판정을 받았다
.

테스트 내용:
1)앉거나 누웠을 때 편한지 여부a 앉는 자리에 쿠션이 너무 얇은 유모차가 많았다. 밑으로 처진 것도 여러 개이고, 보강재가 느껴진다.
2)등받이는 안락한가
a전제품 중 약 반정도의 제품에, 생산자의 말에 따르면 3세 아동, 어떤 것은 4세 아동에게도 적합하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한 살 반 이상된 평균 크기의 평균 무게의 아이에게도 너무 짧았다.
3)다리받침부분
a몇개는 „불가“ 평점을 받았는데, Asahi Hurricane, Quinny Freestyle 3XL과 Twister 3은 좀 큰 아이들의 경우 발이 살 사이로 들어갈 정도다.
4)휴대성 및 제동장치는 튼튼한가
a몇 년 전에 비해 훨씬 다루기 좋은 유모차가 여러 개. 잘 접히며, 모든 유모차에 제동장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몇 개는 자주 걸리곤 하는데, 예를 들어 Herlag의 Jogger Hummer는 구형 열차나 작은 리프트에 싣기 어렵거나 너무 폭이 좁다.

5)유모차 커버의 유해물질
a대부분의 유모차가 커버에서 온갖 유해물질이 발견되었다. 쿠션에 프탈라트가 들어 있는 유모차가 6개인데, 프랄라트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소제로 직물을 가공하는 과정에 투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소량이라도, 모든 샘플에서 독성이 있는 주석유기 화합물이 발견되었다. 위험물질인 DBT (디부틸진)은 농도가3050μg/kg이나 되었다.
7개의 커버에 인 유기화합물이 들어 있었다. Graco의 Quattro Tour Heatwave 제품번호: 7115136E에는 그 외에도 방염물질인 테트라브롬디페닐에테르가 6865 mg/kg, 그리고 펜타브롬디페닐에테르 7199 mg/kg이 들어 있었다. 이 물질은 0,1퍼센트 이상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다
.

어떤 브랜드가 어떤 근거로 최종적으로 어떤 평점을 받았는지를 실명으로 거론하는 것은 이 란에서는 생략하기로 한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Customer center

MON ~ FRI :
   10:00 AM ~ 05:00 PM

LUNCH TIME :
   12:30 PM ~ 01:30 PM

Account number

국민은행 676937-01-001984
우리은행 1005-701-168297
농협은행 221113-55-000805
예금주 : (주)카라한

Quick menu

Shop info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주식회사 카라한은 관세법등 관련규정을 준수하고, 불법물품을 취급하지 아니하며, 분할배송에 의한 가격허위신고(15만원 이하로 임의조정)등 구매자의 불법사항 요청에 협조하지 않습니다.

NHN KCP가 제공하는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쇼핑몰입니다.
본 쇼핑몰을 이용하시는 고객님은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hosting by cafe24 심플렉스 인터넷(주)

플로팅배너 작은이미지

플로팅배너

닫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